배드민턴데일리
최종편집 : 2022.7.7 목 14:17
1(이전)
올바른 서비스와 연습 방법에 대하여 2010년 12월호
배드민턴데일리  |  webmaster@badmintondaily.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1.01.03  13:24:57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올바른 서비스와 연습방법에 대하여
서비스는 매우 중요하고 연습이 꼭 필요한 기술입니다.
특히 랠리포인트 제도에서의 서비스는 득점과 직결되기 때문에 승패의 결정적인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서비스는 자신감과 다음 동작을 잘하면 매우 유리한 고지에 점령하게 되므로 많은 연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1. 올바른 서비스의 조건(서비스의 규칙) = 폴트(fault) 5가지 즉, 이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상대가 득점을 하게 됩니다.
흔히 동호인 분들은 반칙을 해도 인정상 넘어가거나 심판 또한 알게 모르게 넘기는 경향이 너무 많습니다. 수준 높은 경기를 하려면 아주 작고 사소한 규칙일지라도 지켜야만 합니다. 바르게 알고 꼭 지켜 주시길 기대합니다.
① 핸드오버(Hand over): 서브 넣는 순간 라켓의 헤드가 손목과 비슷하거나 높으면 반칙입니다. 공격이 되기 때문입니다. 반듯이 라켓의 헤드는 손목보다 확실하게 낮게 아래쪽으로 행해야 합니다.
② 풋폴트(Foot fault): 서브 넣는 사람(서버: server)이 두발중 어느 발이든 라인을 밟거나 한쪽 발을 들거나, 끌어서는 안됩니다. 단 두발을 까치발(뒤꿈치를 들고)로 서브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다시 말하면 서버는 두발을 바닥에 닿아야 하고 넘어지듯 이동하면서 서브해도 안되고 라인을 밟으면 폴트가 선언됩니다.
③ 더블모션(Double Motion): 즉 이중동작을 말합니다. 서브를 넣기 위해서 라켓을 뒤로 빼는 순간 준비와 서브는 시작된 것이며 라켓을 급선회하여 방향을 속이거나(두 팔을 동시에) 하는 행위가 이중동작으로 폴트에 해당됩니다.
④ 베이스오버(Base over): 서브를 넣는 순간에 즉 타구할 때는 셔틀콕의 하단부(귀저부)를 맞혀야만 합니다. 셔틀콕을 옆으로 해서 날개와 콕하단부가 동시에 맞거나 깃털부에 맞혀서 구질을 변형하면 폴트가 됩니다.
⑤ 웨스트오버(Waist over): 서버가 서브하는 순간 타점이 서버의 배꼽보다 위에서 맞을 경우엔 폴트가 됩니다.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배꼽은 옆구리 늑골 마지막뼈 연장선 또는 팔꿈치를 옆구리에 대고 연장선에 기준을 두면 됩니다.
서비스 폴트의 기준은
① 서버가 서브를 넣는 순간을 기준으로 한다.
② 5가지 조건 중 어느 한 가지를 위반해도 폴트가 선언된다.
③ 서비스 폴트가 되면 상대방이 득점된다.
④ 서브했을 때 셔틀콕이 라켓에 맞지 않아도(헛스윙) 서브한 것으로 인정되며 상대방이 득점된다.
⑤ 해서는 안되는 행위(서비스폴트 5가지)는 상대에게 득점으로 인정된다.
2. 서브의 종류
숏서브(Short Serve)와 롱서브(Long Serve)
3. 서브의 방법: 포핸드와 백핸드서브
①핸드 숏서브 포핸드 롱서브
② 백핸드 숏서브 백핸드 롱서브
4. 서브연습방법
위치의 정확도와 높이조절, 거리조절 능력을 연습해야 효과적입니다. 처음엔 큰바구니를 놓고 그 안에 서브를 넣고 숙달이 되면 바구니의 크기를 작은 것을 선택하면 효과적입니다. 바구니의 위치는 서브를 넣고자 하는 위치에 두면 됩니다.
● 네트 위에 천이나 줄을 치고 네트와 줄 사이로 낮게 서브를 통과시키는 연습을 하면 높이조절 능력이 좋아집니다. 서브가 떠서 고민하시는 분들은 이 방법을 사용해 보세요.

사진_김경겸 기자
장소제공_잠전초등학교
< 저작권자 © 배드민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배드민턴데일리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스포츠미디어  |  등록번호 : 서울아01662  |  등록일자 :2011.06.15.  |  발행일자 : 2011.02.11.  |  제호 : 배드민턴데일리  |  발행인·편집인 : 김기원
주소 : 서울특별시 용산구 청파로85길 46, 405호(서계동,서계빌딩)  |  대표전화 : 02)716-0020  |  팩스 : 02)716-0089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기원
Copyright 2011 배드민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badmintondail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