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데일리
최종편집 : 2022.8.8 월 15:29
2(이전)
단식경기에 필요한 종합적 기술 및 기본전술 응용.
배드민턴데일리  |  webmaster@badmintondaily.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07.01.03  15:05:0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단식경기에 필요한 종합적 기술 및 기본전술 응용.





이번 호는 지난 1년간의 종합적인 복습 및 그에 따른 단식 경기를 얼마나 잘 운영 할 수 있는가를 살펴보도록 하자!

아래와 같은 훈련 및 훈련 시스템을 어떠한 방법과 훈련의 강도로 하는가에 단식 경기의 능력 향상을 도모 하는데 큰 도움을 주며 개개인별 특성과 능력이 다르므로 적절한 동기 부여와 방법에 기량 향상이 다르다는 점을 인식 하여야 한다.



◇ 단식 경기에 대한 바른 이해

배드민턴은 크게 단식경기와 복식경기, 혼합복식 경기로 세분화 되어있다. 일반적으로 동호인들은 복식경기와 혼합복식 경기에 익숙해져 있다 복식에서는 파트너와의 팀워크를 바탕으로 네트 플레이와 강한 공격력을 주로 한다. 이에 반해 단식경기는 복식경기보다 세밀한 정확도와 지구력, 순간 스피드가 있는 경기로서 짜임새 있는 스트록에 의한 개개인의 자신과의 싸움으로 경기의 승패가 좌우된다 할 수 있다. 또한 경기 시 상황에 따라 빠른 판단력에 의해 경기의 흥미를 돋아 준다.



1, 일반적인 단식에 대한 이해

1) 1:1 상대선수와의 경기

복식의 경우 파트너가 스트록을 하는 경우 조금이나마 여유를 가질 수 있지만 단식 경기의 경우 상대선수와 일대일 경기로서 서로간의 쉬는 시간이 없이 경기가 이어짐으로 박진감이 넘치는 경기라 할 수 있다, 얼마만큼 상대를 상대적으로 지치게 할 수 있는가에 관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이는 먼저 자기 자신을 힘든 상황에서 극복 하여 본인과의 싸움을 통한 경기운영을 바탕으로 둔다.



2) 지구력을 이용한 넓은 공간의 경기

일반적으로 동호인들은 복식 경기만 해도 코트가 널고 뛰기가 힘들다고 느끼지만 만약 이 넓은 공간을 이용하여 혼자 경기를 임한다 할 경우 자신에게 얼마나 부담되는 공간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점이 복식에 비해 단식이 얼마나 널은 공간을 스피드 하게 경기를 하는 가 느낄 수 있을 것으로 보아진다.

넓은 공간을 이용함과 함께 그 공간에서 순간순간 변화 있고 다양한 스피드와 스트록을 구사함으로 많은 체력적 소모가 필요하다.





〔단식경기에서 필요한 공격, 수비방법〕

◎단식에서의 여러 가지 공격방법

1, DRIVE

ㆍside stroke으로 친 셔틀콕이 코트의 바닥과 평행하게 네트에 닿을 정도로 날아가 상대의 코트로 가라앉는 플라이트를 말한다.

ㆍ드라이브를 칠 때에는 낮은 자세에서 한 발을 내디뎌 몸보다 앞쪽에서 셔틀콕을 쳐야 하고, 네트를 넘어서 셔틀콕이 뜨지 않아야 한다.



◆경기 시 응용방법

일반적으로 DRIVE는 복식 경기에서 주로 하는 기술이라고 여긴다 하지만 단식 경기에서의 DRIVE가 얼만 큼 큰 영향을 미치는지는 생각 하지 않는다. DRIVE를 통해 공격의 기회를 만들고 포인트를 만드는데 빠른 결정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단식 숏 써비스를 통해 많이 이용하는 플레이이며, 다른 한 방법으로는 DRIVE를 통해 후위로의 짧은 리턴을

스매싱으로 이어 득점하는 방법이 있다.



2, PUSH

ㆍ네트 근처에서 작고 강한 스윙으로 상대 코트의 중간으로 밀고 들어가는 형태의 플라이트로 아주 공격적인 기술이다

ㆍ푸시는 스매시의 응용 동작이지만 손목의 스냅만 주는 것이 스매시와 다르다. 그 이유는 스매시와 같이 동작이 크면 오버 네트나 터치 네트를 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경기 시 응용방법

PUSH 또한 복식뿐만 아니라 단식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예를 들어 HAIRPIN후 상대의 HAIRPIN의 STROKE을 득점으로 연결하기 위해 PUSH가 필요하며 상대로 하여금 네트 플레이를 하지 못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강한 공격 즉 스매싱과 드라이브로 많은 기회에서 마무리 하는 스트로크로 PUSH가 이용된다.



3, SMASHING

ㆍ머리 위의 높은 위치에서 빠른 스피드로 상대방 코트로 셔틀콕을 때리는 공격적인 기술이다. 일반적으로 타점이 높고, 네트와 가까울수록 위력적인 스매시가 된다.

ㆍ강력한 스매시를 위해서는 체중의 이동, 높은 점프를 위한 강한 각근력, 적절한 타점 등이 요구된다. 스매시는 체중을 이용한 각도 있는 스매시를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스트레이트

스매시를 할 때에는 각도가 작고 공의 거리를 조절하는 것이 좋다



◆경기 시 응용방법

때로는 DRIVE와 HAIRPIN, CLEAR를 통해, 즉 다양한 STROKE을 통해 기회를 만들어서 상대의 흐트러진 중심에 강한 공격과 빠른 공격을 이용 한다.

또한 SMASHING후의 PUSH는 득점을 이루는 요인이 된다.





◇단식 경기에 필요한 수비 포메이션

*수비의 위치 선정

단식 경기에서 필요한 수비 동작은 많겠지만 다음과 같은 수비 위치를 선정할 수 있다면 단식 경기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되리라 여겨진다. 또한 상대선수의 공격에 대비, 수비선수의 stroke에 따라 올바른 위치 선정 및 자세를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는 수비를 하기 위함과 더불어 제2의 동작, 다음동작을 원활하게 연결시키기 위해서 더욱 필요하다. 수비선수의 stroke이 상대 court로 올라가는 과정에서 수비의 위치선정이 필요하며, 이때 상대 공격선수의 공격 타이밍에 맞추어서 자신의 위치 선정의 타이밍도 맞게 위치선정 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공격 하는 선수의 속도에 맞게 수비 선수의 움직임을 같이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수비 할 때는 동작을 올바르게 하는 것도 중요 하지만 shuttle에서 수비자의 시선이 떨어지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1)stroke의 길이에 맞게 수비위치 선정

수비선수 stroke의 길이에 맞게 수비선수의 court 내의 위치선정을 변화를 주어야 하며, 이는 공격선수의 공격을 받기위한 최소한, 최대한의 시간적 여유와 공간적 여유를 갖기 위해서이며 제2구, 다음 stroke을 이어가기 위한 정확 하고 안정된 stroke을 구사하기 위해서 이다.



2)stroke의 각도에 맞추어 수비위치 선정

수비선수 stroke의 낙하 위치에 따라 수비위치 및 발의 위치를 변화를 주어야 한다. 항상 정상적인 수비위치 및 발의 위치가 고정되어 있다면 상대 공격선수의 공격을 빠르고 안정되게 stroke 할 수 없기 때문에 shuttle의 낙하 위치에 따라 수비위치 및 발의 자세를 변화주어야 한다. 이는 수비 시 수비선수가 편하게 stroke을 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함에 있어

매우 중요 하다





* 단식경기의 공격 system 및 공격적 수비 포메이션

1) 상대선수와 1:1로 하는 공격에 필요한 드라이브 system

이때 상대선수와 드라이브 경기를 하면서 먼저 상대의 네트에 짧게 스트로크를 한 후 다음 올라오는 리턴 스트로크에 대비하여 스매싱 또는 빠른 드롭으로 공격 하는 system 이다 .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상대 코트로 네트 플레이를 한 후 미리 후위로의 공격을 준비하 는 것이 아니라 네트와 후위를 동시에 봐주고 후위의 공격을 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 하며 타이밍 또한 상대의 스트로크에 바로 반응하도록 인식하게 하여야 한다.



2) 상대선수와 1:1로 하는 수비에 필요한 드라이브 후 수비동작 system

1 :1로 상대와 드라이브를 하며 이에 상대의 전위로 들어오는 것과 후위로 미리 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system으로 드라이브 후 위의 동작과 동일하게 상대 네트로 플레이를 한 후 상대의 네트 플레이를 상대의 후위로 바로 올리는 스트로크를 하여 상대의 공격 타이밍을 늦추는 것에 중점을 두고 하며, 상대와 드라이브 후 먼저 후위로 올려줌으로써 상대가 공격을 하게 하는 동시에, 다른 한쪽으로는 상대로 하여금 공격을 하지 못 하게 하여 다음 스트로크를 빠르게 처리하는 훈련 system 이다.



< 저작권자 © 배드민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배드민턴데일리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스포츠미디어  |  등록번호 : 서울아01662  |  등록일자 :2011.06.15.  |  발행일자 : 2011.02.11.  |  제호 : 배드민턴데일리  |  발행인·편집인 : 김기원
주소 : 서울특별시 용산구 청파로85길 46, 405호(서계동,서계빌딩)  |  대표전화 : 02)716-0020  |  팩스 : 02)716-0089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기원
Copyright 2011 배드민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badmintondail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