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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술적 인지능력 향상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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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06.02.08  15:5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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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드민턴 전술적 능력의 향상을 위해


지난 월드컵에서 우리는 전술의 적용에 관한 좋은 사례를 보았고, 그 결과에 대해 매우 만족하였다. 이탈리와의 16강전에서 한국대표팀이 먼저 선제골을 내주어 0-1로 뒤진 상황에서, 이탈리이가 공격수를 빼고 미드필더를 기용하며 굳히기에 들어가는 조짐을 보이는 후반 15분 경에 히딩크 감독은 승부수를 띄웠다. 수비수들을 빼고 공격수인 황선홍, 이천수, 차두리르 차례로 투입한 것이다. 이 결정을 지고있는 팀으로써 당연한 전술적 결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세계 정상의 팀을 상대로 총 공격력을 내리는 것은 어쩌면 매우 무모한 전술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었다. 하지만 히딩크 감독은 공격 숫자를 늘리면서도 미드필더인 송종국, 유상철 등을 수비수로 이동하게 하여 상대팀의 역습에 대비하게 하였고, 그들은 멀티플레이어의 진가를 유감없이 보여주며 안정된 수비를 하였고, 또한 한국의 공격을 지원하였다. 결국 한국팀은 설기현의 동점골과 안정환의 헤딩 골든골로 이탈리아에 2-1로 역전승 하였고, 당당히 8강에 올랐다. 이를 통해 히딩크 감독은 자신의 전술적 능력을 더 크게 세계에 알렸고, 전술적 승리라는 좋은 사례를 만들어 주었다.

또한 2002년도 솔트레에크 동계올림픽의 숏트랙 여자 계주 3000m 결승에서, 마지막 몇 바퀴를 앞두고 선두를 질주하던 중국의 선수 S가 A선수를 밀어주는 터치의 순간, 뒤를 따르던 한국 선수가 그 순간을 놓치지 않고 스퍼트하여 중국 선수를 추월하였고, 터치 지역을 지나 두 바퀴 되는 지점에서 다음 주자를 밀어주는 터치를 하였다. 선두를 탈환한 한국팀은 계속 선두를 빼앗기지 않았고, 결국 여자 3000m 계주에서 금메달을 획득해 올림픽 3연패라는 큰 성과를 이루어냈다. 이와 같이 순시간에 이루어진 이 "두 바퀴 돌고 터치하기" 전술은 좀처럼 추월을 허용하지 않는 팀에게 추월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인 터치 순간을 이용하는 전술이었고, 3년여의 기간동안 많은 훈련과 노력을 통해 비밀스럽게 준비한 전술적인 승리이었다고 감독은 말하였다.

이상 두 사례를 통해 경기에서 전술의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대부분의 스포츠에서, 배드민턴 경기에서도 전술은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지도자들은 선수들의 전술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전술은 선수들의 전술적 능력의 향상을 통해서만 그 실행이 가능할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선수들의 전술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인가? 이러한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여기서는 선수들의 전술적 능력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내용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즉 선수 개개인의 전술적 행동을 분석하고 그 수준을 평가하는 전술적 능력의 평가, 전술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한 전술적 행동에 대한 이해, 선수의 상황판단 능력과 상황에 적합한 기술을 선택하는 능력의 향상을 위한 전술적 인지능력 훈련, 경기중 선수들 사이에 서로의 의도를 주고받을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 불리한 경기 상황에서 특별한 전술적 방안을 사용하여 경기 상황을 뒤집고 승리를 이끌게 하는 'Sudden Attack' 능력의 향상, 그리고 체계적인 전술훈련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전술적 능력의 평가

선수의 전술적 능력의 중요성은 스포츠 종목에 따라 달리 나타난다. 즉, 시합 상황의 변화가 크면 클수록, 시합에 사용되는 기술의 종류가 많으면 많을수록, 그리고 상대 선수와의 상호작용이 크면 클수록 전술적 능력의 중요성을 크게 나타나며, 경기 성적에 미치는 전술적 요인의 영향력도 증대될 것이다. 예를 들어, 축구나 배드민턴 같은 종목에서 전술적 능력의 중요성은 상황의 변화가 거의 없는 육상이나 수용의 종목에 비해 더 크다. 전술이란 일반적으로 스포츠 시합에서 행하질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수단, 방법, 행동 전체를 뜻하며, 전략은 시합의 규칙, 자신과 상대 선수의 가능한 행동양식, 강점, 약점 등을 고려하여 시합을 어떻게 진행시킬 것인가에 대한 결정을 말한다. 이에 따라 전술은 전략을 실제 시합 상황에 실현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전술적 능력은 시합에서 선수 개인이 지니고 있는 체력적, 기술적 능력을 발휘하는 정도에 의해 정해진다. 이는 기술을 선택하거나 체력적 소비를 결정하는 정도가 시합 상황에 어느 정도로 합당한가에 의해 그 수준이 평가될 수 있다.

선수들의 이러한 전술적 행동의 수준은 전술 훈련을 통해 향상될 수 있으니, 효율적인 전술 훈련을 위해서는 먼저 선수 개개인의 전술적 행동을 분석하고 그 수준을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분석과 평가는 전술 훈련의 내용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단계로서, 이를 통해 선수 개개인의 전술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고, 파악된 전술적 특성 중 부족한 점들은 우선 순위에 따라 집중적으로 훈련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전술 분석의 방법으로는 일반적으로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경기내용 분석을 많이 사용한다. 경기내용 분석은 현장에서 직접 경기를 관찰하면서 실시할 수 있으며, 경기의 비디오 촬영을 통해서 실시할 수 있다. 전자는 주관적이고 자료를 축적하여 통계적으로 활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경기를 하면서 정보를 얻어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편 후자의 방법에서는 정보를 얻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으나, 객관적이고 정확한 자료를 구할 수 있으며, 또한 그러한 자료를 계속적으로 축적시킬 수 있고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고 촬영된 비디오를 통한 방법은 선수 개개인이 자신의 경기 장면을 직접 봄으로써 자신의 플레이가 어떠하며, 어떤 기술적 실수나 전술적 실수를 하였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하며, 이를 통해 지도자가 지시하는 자신의 플레이를 효율적으로 개선해나가는 것은 매우 어려우므로, 이러한 비디오 분석법은 자신의 기술적, 전술적 능력뿐만 아니라 상대 선수의 기술적, 전술적 능력도 분석, 평가할 수 있으므로 많이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배드민턴 경기는 체력적인 요구가 매우 커 경기 진행에 따라 전술적 변화를 파악한다면, 선수들의 체력 조건과 경기 진행에 따른 체력 변화에 가장 적합한 전술적 방안을 모색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비디오를 통한 경개내용 분석

비디오를 통한 경기내용 분석은 경기내용을 분석하고자 하는 방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경기내용 전반에 관한 분석, 기술적 성공/실수에 관한 분석, 그리고 전술적 내용에 관한 분석으로 나뉘어질 수 있다.

먼저 배드민턴 경기내용 전반에 관한 기술적 성공/실수에 관한 분석을 위해 각각의 분석지가 개발되었으며, 이를 활용한다면 선수들 개개인에 대한 많은 전술적 내용들을 점검할 수 있을 것이다. 즉, 경기 분석지를 통해 경기에서 득점/득권 및 실점/실권의 진행과정을 파악하여 경기 진행에 관한 중요한 정보, 예를 들어 어떤 순간부터 역전의 기회를 상대방에게 제공하였는가 등의 정보를 획득할 수 있고, 또한 경기에서 나타난 포인트(득점과 득권, 실점과 실권)의 대체적 이유를 전술적 성공, 기술적 실수 및 운 등으로 나누어 파악할 수 있어 포인트가 주로 이루어지는 플레이는 어떤 종류인지에 관한 정보, 예를 들어 상대나 나의 실수에 의해 포인트가 많이 이루어지는지에 혹은 전술적으로 포인트가 많이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여 선수 개개인의 전술적 향상을 위해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기술 분석지를 통해서는 경기에서 포인트와 연관된 마지막 타구의 기술적 성공 및 실수의 구체적인 유형과 수를 분석할 수 있으므로 선수 개개인의 기술적 장점과 단점을 상당히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상대의 드롭에 의해 포인트를 많이 허용했다거나 나의 드롭이 네트에 걸려 포인트를 잃은 경우가 한 경기에 7-8개가 된다거나 하는 정보를 파악할 수 있고, 이러한 결과를 실제 경기에서 선수에게 우선적으로 유의해야 할 전술적 지침들로 제시해 줄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분석지를 통해서는 단지 포인트와 관련된 최종적인 타구에 대해서만 분석 가능하므로, 자신과 상대 선수의 전술적 유형 분석을 위해서는 그러한 결정적 타구의 분석 외에 그러한 타구가 이루어지기까지의 과정도 분석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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