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데일리
최종편집 : 2019.12.13 금 10:42
뉴스/대회일반뉴스
2005년 경기지도자 연수회 · 심판강습회
단식경기의 경기력향상을 위한 지도 방법
배드민턴데일리  |  webmaster@badmintondaily.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05.09.23  15:14:0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단식경기의 기초
단식은 복식과는 달리 혼자서 상대로부터 넘어오는 셔틀을 쳐내야하고 넓은 범위의 움직임을 하여야 하는 만큼 많은 체력이 필요하고 보다 다양한 스트록이 요구된다. 몸의 움직임에 있어 보다 경쾌하고 효율적인 움직임을 갖기 위해선 여러 가지의 조건을 충족시켜줘야 하는데 우선 foot-work의 중요성을 들 수 있다. 이는 단식에서는 몸의 움직임이 스트록을 할 수 있는 몸의 자세를 바르고 정확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몸의 움직임이 원활히 이루어지면 움직임에 맞추어 스트록을 연결해야 하는데 우선 선수들에게 문제점으로 많이 지적되어지는 스윙동작과 Foot-work의 연결성, 예를 들어 스윙을 함으로써 스트록의 정확성을 떠나 타구 후 몸의 위치를 원활하게 이동하지 못하는 실수를 범할 수 있다. 지도자는 이러한 선수의 잘못된 동작이나 움직임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지도해 줘야 하는데 이러한 점에서 지도자는 매우 어려움을 갖게 된다.

이러한 선수의 경우, 보통 서서하는 스트록시는 움직일 때보다는 정확한 동작을 구사하나 움직이면서 스트록을 할 때 이런 잘못된 동작이 나타나게 되는데 몸의 움직임을 너무 빨리 하려다 보니 몸의 움직임과 스윙의 연결에서 밸런스가 맞지 않아 이러한 문제를 일으키는 선수가 많다. 따라서 이러한 선수의 경우 연결된 동작보다는 한 동작, 한 동작을 구분하여 부분적으로 한 동작을 먼저 교정하고 난 후 연결되는 동작을 교정하는 것이 적당하다 하겠다.

또한 우리선수들을 다른 세계 정상급의 선수들과 비교해 볼 때 전체적으로 몸의 움직임 많은 차이점을 보이고 있는데 기초 체력보다는 코트에서 움직이는 전문체력에서 많은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다.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우선 움직임에서 우리 선수들은 타구 후 몸의 중심이 많이 흔들리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볼을 치고 난 후 한 동작 한 동작 연결시 자세가 정확하지 못한 것과 타구 후 다음 동작으로의 연결이 원활하지 못한데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단식의 기본 및 전술
1. 몸은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라.
단식에서 볼을 치고 난 후 신속하게 다음 볼을 처리해야 하는데, 빠르게 움직이기 위해서는 볼을 타고하고 난 후 몸의 중심을 편안하게 하여 움직이는 것이 주요하다. 보통의 경우, 볼을 타구한 후 대부분의 선수가 다리를 구부린 채 홈 포지션으로 나오게 이는 몸의 중심을 뒤로 넘어지게 하게 됨으로 똑같은 거리를 움직이는데 매우 불리하게 작용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볼이 상대의 코트로 날아가는 동안은 홈 포지션에서 편안한 자세에서 일반적인 준비동작을 하고, 상대가 스트록을 구사하는 상황에 따라 몸의 중심을 맞춰 움직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하겠다.

2. 준비의 범위를 넓혀라.
볼을 타구한 후 대부분의 선수들은 몸의 중심은 편안하게 갖추었으나 홈포지션에서 다음 볼에 대한 대응이 늦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몸의 중심은 편안하게 갖추었으나 상체나 라켓을 쥔 손의 준비동작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홈 포지션에서 수비 범위가 좁아지면서 움직임 또한 늦어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지도자는 몸의 중심 이동은 편안히 하고 상체는 상황에 따라 이루어지는 준비를 철저하게 함으로서 전체적인 수비나 홈 포지션에서의 준비 범위를 넓혀 나갈 수 있을 것이다.

3. foot-work의 리듬을 바꿔라.
초등학교에서 처음 운동을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것이 스윙동작과 foot-work 인데 수준이 높아질수록 foot-work의 리듬을 조금씩 교정하며, 바꿀 필요가 있음을 느끼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어려서는 1. 2. 3 형태의 비교적 고정화된 스텝을 배우게 되지만 경기수준이 높아질수록 1. 2. 3 형태에서 1. 2를 빠르게 하여 타구 할 수 있는 몸의 위치를 선정한 뒤 3에서 볼을 치게 되는 형태로 변화되어 가는 것이 옳다고 판단된다.

4. 네트 앞에서 몸의 중심자세를 올바르게 한다.
대부분의 선수들이 네트 앞에서 볼을 치고 난 후 홈 포지션으로의 움직임을 신속하게 하기 위하여 볼을 침과 동시에 움직이게 되는데 이때 몸의 중심이 흔들려 볼의 정확도를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몸의 자세를 바르게 하고 타구시 타구가 완전히 이루어 질 때까지 자세를 유지해 타구해야만 정확하게 원하는 방향으로 볼을 타고 할 수 있을 것이다.

5. 전체 움직임에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
우리 선수들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오는 것이 움직임이 늦다는 것이다. 이러한 부분을 세밀하게 관찰해 보면 볼을 치고 난 후 홈 포지션으로의 이동과정에서 몸의 중심이 흔들려 직선상의 움직임이 아닌 지그재그의 움직임이 일어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이를 보완한기 위하여, 볼을 타구하고 난 후 몸의 중심을 빠르게 일으켜 중심을 잡게 한 후 빠른 움직임을 강조하는 것과 동시에 타구시 몸의 자세를 바르게 유지하여 움직이는 연습을 해야 할 것이다.

6. 홈 포지션에서의 스타트를 빨리 하라.
홈 포지션에서의 움직임은 순발력과 다리근력의 차이에서 움직임의 빠르기를 결정 할 수 있는데, 예측된 상황에서는 큰 문제가 발생되지 않으나 예측 못한 상황에서 스타트를 할 때 몸의 중심이동을 어떻게 하면 빨리 할 수 있느냐 하는 점을 꾸준히 지도 관리하여야 한다. 스타트를 빠르게 한다는 것은 경기를 하는데 있어 상대를 리드하여 플레이 할 수 있으므로 매우 중요한 문제라 할 수 있다. 헌 볼 집중 훈련이나 점프 운동 등을 통하여 향상시킬 수 있음

게임 및 전술
1. 네트 앞 처리시 여유를 갖자.
단식경기는 움직이는 범위가 넓으므로 볼을 빨리 타구하는 것뿐만 아니라 볼을 타구하고 난 후 연결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네트 앞 처리는 빠르게 하는 것도 좋지만 상황에 따라 타구시 볼을 늦추어 다음 볼에 대비하는 것이 전체적인 경기 운영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네트 앞에 가까이 떨어지는 경우, 빨리 잡아 치는 것이 원칙이나 상대편에서 드롭이나 약한 smash의 경우 여유를 갖고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강한 공격보다는 상대를 파악하는 능력을 갖자.
대부분의 선수들이 공격시. 강한 공격만을 고집 하는 선수가 많은데 이는 상대가 예측하기 어려운 곳으로 타구코스를 정했을 때는 매우 효과적이나 강한 공격을 할때는 자신의 스윙 동작이 상대에게 노출되어 타구의 코스를 상대에게 읽히게 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공격의 파워가 떨어지더라도 상대가 예측하기 어려운 곳으로 동일한 동작에서 공격이나 스트록을 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3. stroke시 연결되는 움직임과 선구안을 갖자.
경기시 자주 나타나는 상황으로 상대를 의식하지 못하고 자신의 상황에만 의존하여 stroke을 하는 경우 다음 볼에 대하여 이동이 늦거나 상대에게 역습 당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네트 앞에서 높은 타점에서 타구할 때 상대의 움직임을 파악하지 못하였다면 볼을 치고 난 후 제자리에서 움직이지 못하고 있는 상대의 지점으로 볼을 다시 보내게 되는 실수를 범할 수 있듯 상대의 움직임을 파악하고 상대가 타구하는 볼에 대하여 예측하고 미리 준비할 수 있다면 경기를 유리하게 이끌어 갈 수 있을 것이다.

(선수와 경기에 내용에 대한 대화를 통해 선수 자신이 타구하기 쉬운 코스와 방향을 알아내고, 입장을 바꿔 상대에게 스트록시 역으로 타구 코스를 정하여 보낼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하다.)

4. 타구코스에 대한 예측을 함으로서 경기의 효율성을 갖자.(움직임)
복식보다 단식은 움직이는 범위는 넓으나 볼의 스피드가 느리므로 자신이 타구할 방향이나 상대의 움직임을 파악함으로서 보다 효율적인 경기 운영을 할 수 있다. 따라서 타구시 연결 될 수 있는 코스나 각도를 예측하여 체력의 과다소비를 방지하고 움직임을 보다 원활히 하며, 보다 유리한 타점에서 stroke을 함으로서 상대를 어렵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5. 점수관리를 효율적으로 하자.
특히 여자 선수들의 경우, 경기 시작과 함께 3-4점의 점수를 쉽게 득하고, 실점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는 준비운동 부족이나, 상대방에 대한 정보부족과 코트 환경 등 여러 가지 주변 환경에 대한 대처 능력, 또는 상대를 파악하는 능력등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지도자는 연습 상황시 여러 상황을 설정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훈련시켜야만 할 것이다. 또한 경기중반과 후반에 상대에게 플레이가 노출되어 경기가 잘 풀리지 않을 때, 이를 극복해 나갈 수 있는 결정구의 연습 등 다양한 전술을 구사 할 수

< 저작권자 © 배드민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배드민턴데일리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스포츠미디어  |  등록번호 : 서울아01662  |  등록일자 :2011.06.15.  |  발행일자 : 2011.02.11.  |  제호 : 배드민턴데일리  |  발행인·편집인 : 김기원
주소 : 서울특별시 용산구 청파로85길 46, 405호(서계동,서계빌딩)  |  대표전화 : 02)716-0020  |  팩스 : 02)716-0089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기원
Copyright 2011 배드민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badmintondail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