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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속의 다이어트(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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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04.04.19  17: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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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스를 기다리다가



아침저녁으로 버스를 기다리는 시간을 활용하는 것은 무심히 흘려버릴 수 있는 시간을 활용하는 좋은 예이다. 하루에 10분씩 한 달이면 300분, 이것을 시간으로 계산하면 5시간이다. 버스를 타고 출퇴근하는 사람은 오전 ? 오후에 각각 10분씩, 하루에 20분정도를 버스 기다리는 시간으로 버리게 된다. 이 때 ‘복식호흡하기’나 ‘발뒤꿈치 들고 서있기’ 등의 방법으로 신체의 한 부분을 운동시키거나, 버스 정류장 주위를 걸어 다닌다면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칼로리 소비를 유발시킬 수 있다. 또한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가방을 무겁게 하여들고 다니는 것도 효과적이다. 무게감이 있는 가방을 들고 서 있는 것은 그 자체로도 힘이 들고 동시에 팔 근육을 단련시키는 효과가 있다. 아무런 짐 없이 바른 자세로 서 있는 것도 10분 정도 있으면 힘이 드는데, 이렇게 ‘힘들다’는 것은 근육이 힘을 쓰게 만들어 에너지를 소비시키고 지방을 연소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의미인 것이다.





- 계단에서



이미 엘리베이터에 익숙해진 사람들은 불편하고 시간이 걸린다는 이유로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을 기피한다. 하지만 바쁜 시간을 쪼개 돈까지 내고 헬스장 가서 운동하면서 공짜로 쉽게 일상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은 피한다는 건 정말 어리석은 일이 아닐까?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칼로리를 소비시켜 운동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 예를 들어 체중이 약53Kg인 20대 여성이 30분 동안 계단을 올라간 경우, 그녀가 그동안 소비하는 칼로리는 149Kcal이다. 그러므로 아파트나 회사에서 계단을 올라가는 시간이 하루에 15분 정도라면 75Kcal를 소모하게 된다. 같은 여성이 계단을 내려가는 경우에 30분간 소비된 칼로리는 108Kcal로 계단을 올라가는 경우보다 칼로리가 1/3 정도 덜 소모된다. 계단을 올라갈 때는 중력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내려갈 때보다 더 힘들게 느껴지고 실제로도 올라갈 때 칼로리가 더 많이 소비된다. 마찬가지로 약66Kg 정도의 체중인 20대 남성이 계단을 올라가는 경우 30분 동안 소비한 칼로리는 200Kcal이고, 내려가는 경우엔 145Kcal가 된다. 쉽게 비교하면 120단의 계단 오르기를 할 경우 빨리 걷기 10분정도와 비슷한 운동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120단은 보통의 건물 약 6~7층, 아파트라면 약 8층 정도에 해당하는 단수이다. 만약 버스에서 내려 집까지 걷는 시간이 15분쯤 되고, 살고있는 아파트가 20층 건물 쯤 된다면? 외출했다가 집에 돌아가는 길에 15분쯤 걷고 아파트 20층을 걸어 올라가면 따로 운동할 시간을 낼 필요도 없이 하루에 필요한 운동량을 채우기가 훨씬 쉬울 것이다. 집이 5층이라고? 20층까지 올라갔다가 집까지 엘리베이터타고 내려와도 아무도 말리지 않는다. 엘리베이터를 타려고 기다리는 시간에 조금 더 시간을 투자하여 계단을 이용하자. < 저작권자 © 배드민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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