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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6월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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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06.07.04  19: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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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Q&A]

Q : 오른손잡이나 왼손잡이나 준비자세에서 꼭 오른발, 왼발아 나가서 쳐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있다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A : 우선 배드민턴이란 운동은 셔틀이 가볍고 빠르기 때문에 순간이동을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순간적으로 셔틀을 처리하는 동작에선 라켓을 들은 발이 앞으로 이동하면서 처리
해야지만 중심을 제대로 잡을 수 있고 가벼운 셔틀을 정확하게 타구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발이 앞으로 이동한다면 중심을 제대로 잡을 수 없을뿐더러 셔틀을 정확하게 타구 하는데 어려울 거예요.

Q : 셔틀과 상대편 선수를 동시에 보고 치는 훈련과 “힘”을 빼고 편안하게 게임을 하는 요령이나,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 셔틀과 상대선수를 동시에 보고 볼을 타구한다는 것은 사실 어려운 부분 이예요
선수들도 이런 점이 많이 부족하거든요 셔틀은 위에서 아래로 빠르게 떨어지기 때문에
상대편 선수를 형체만 보고 위치를 파악한 다음 셔틀을 타구해야 되는데 이때 스윙을
빠르게 정확하게 원하는 곳으로 타구 할 수 있는 빠른 판단력과 스피드가 필요 합니다
훈련방법으로는 먼저 셔틀이 타구되는 방향을 포착한 다음 상대선수 위치를 본 다음
상대가 없는 곳으로 타구 할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한 것 같네요.
게임 중에 힘을 빼고 하는 요령은 강하게 타구하는 것 보다는 빠르게 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가볍게 움직여 주면서 게임을 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Q : 몸의 정면으로 오는 공을 푸쉬할 때 손목의 돌아감이 원활하지 않은데(푸쉬력이 약함)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 사실 배드민턴은 몸쪽으로 오는 공을 처리하기가 어려운건 사실입니다
이때 몸을 가볍게 움직여 주면서 라켓을 조금 짧게 잡고 스윙이 아닌 스냅을 이용해서 하고
라켓위치를 네트 높이에 맞추어 들고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되실 거예요

Q : 복식 경기 시 포메이션이 중요하다던데 어떤 연습을 해야 하나요?

A : 우선 기본적인 자리연습부터 해야 되는데요 기본적인 자리는 파트너와 양옆으로 서있을 때는 수비형태가 되며 앞뒤로 있을 때는 공격 형태가 되는 기본적인 자리입니다
배드민턴은 수비보다는 공격적인 팀이 이길 수 있는 확률이 높은데 수비에서 공격으로 전환
하는 포메이션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누가 먼저 전위에서 파트너에게 찬스를 만들어
주느냐가 중요합니다. 연습방법으로는 파트너와 약속을 한다음 시도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

Q : 스타트 스텝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스타트 스텝을 하는 시점과 상대방이 치는 동안에 1회에 한하는지, 아니면 계속적으로 하고 있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A : 스타트 스텝은 상대방이 볼을 치는 순간에 얼마나 빨리 나가느냐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위해서는 내가 친 볼이나 파트너가 친 볼에 대해서 항상 준비가 빨리 되어있어야 합니다. 볼을 한번치고 가만히 서 있지 말고 연속적으로 움직이면서 다음 볼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하며 상대방이 볼을 치는 순간에 리듬을 맞추어서 스타트해보시기 바랍니다.

Q : 풋워크를 빨리해야 좋은건가요? 국가대표선수들은 탄력적인 풋워크로 오버헤드 스윙하는 선수가 많던데요...

A : 당연히 풋워크를 빨리 하면 좋은점이 많지만 볼과 상관없이 빠르게(바쁘게) 움직이면 체력소모와 정확한 타구를 할 수가 없습니다.
순간 스피드와 타구에 의한 정확하고 빠른 풋워크를 구사할 수 있다면 좋은 타점에서 타구를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탄력적인 풋워크를 하기위해서는 강한 하체와 많은 풋워크 훈련
해야지만 가능 하겠지요.

Q : 흔히 배드민턴은 임팩트가 중요하다고 하던데요. 임팩트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습방법을 알려주세요.

A : 임팩트 기술을 향상시키고자 하신다면 헌볼을 이용해서 반복훈련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세를 바로 잡고 헌볼을 이용해서 계속해서 반복하시면서 연습하시고 볼을 치는 마무리 동작에서 스윙이 아닌 손목을 이용한 스냅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Q : 동호인들이 경기를 자주 하면서 팔꿈치 엘보우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예방법과 치료법 좀 알려주세요

A : 엘보우 부상은 볼을 칠때 팔에 힘이 너무 들어가거나 무리한 각도에서 볼을 치기 때문에 생길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경우에는 운동을 쉬면서 물리치료는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엘보우 부상을 예방하는 방법은 운동 전에 충분히 스트레칭과 준비체조를 하시고 운동후에도 스트레칭과 정리체조 그리고 집에서 할수 있는 간단한 물리치료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Q : 스매싱 공격한 볼이 직선으로 리턴되어 온 경우 본인과 파트너 중 어느쪽이 공격하는 것이 유리한가요? 리턴되어 온 것의 길이에 따른 차별 설명을 해주실 수 있을런지요?

A : 스매싱으로 공격한 볼을 상대방이 네트앞에 가볍게 커트하였을 때는 네트앞에 있는 사람이 처리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반대로 다시 길게 뒤로 올렸을 때는 스매싱을 한사람이 다시 스매싱을 하거나 드롭으로 처리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매싱한 볼을 상대방이 직선으로 드라이브를 쳤을때는 네트 앞에 있는 사람이 처리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상대방이 준비하기 전에 빨리 네트 앞 에서 처리함으로서 더 좋은 찬스를 이끌어낼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뒤에 사람은 앞에 사람이 볼을 빠트리는 것을 대비하여 계속해서 움직이면서 준비하고 있어야 합니다.

Q : 클리어나 스매시 할 때 잡아놓고 치라는 얘기를 많이 듣고 있습니다. 몸에 익을 수 있게 하는 훈련방법이 있을까요?

A : 우선 홈 비디오나 동영상을 찍어서 내 스윙이 어떤지 영상으로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거예요. 그리고 연습 방법으로는 스윙을 고정 시킨 다음 최대한 볼을 기다렸다가 타구하는 연습을 많이 해 보세요 그럼 좋아 질 거예요.

Q : 복식으로 경기 중 전위에 들어가서 수비를 할 때, 상대방이 허술하게 리턴하는 콕을 네트에 걸리거나 엔드라인 아웃을 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위에서 범실을 줄이기 위한 훈련방법을 알려주세요.

A : 복식경기에선 전위로 서서 수비하는 건 잘못알고 계신 것 같네요 수비를 할 때는 양옆으로 서서 수비를 해야지만 정확한 포지션입니다.
전위에서 범실을 줄이려면 최대한 라켓을 네트높이 만큼 들고 있다가 기다리지 말고 움직여
주면서 짧은 스윙으로 침착하게 볼을 처리한다면 범실을 많이 줄이 수 있을 것 같네요.

Q : 혼합복식처럼 파트너와의 호흡이 중요한 경기가 또 있을까요? 혼복에서 앞선에 있는 여자선수의 정확한 역할이 궁금합니다.

A : 혼합복식이나 복식 같은 경우 혼자서만 잘한다고 경기를 이길 수는 없습니다.
그만큼 파트너와의 호흡이 매우중요하기 때문 이죠.
혼합복식에서 여자선수의 역할을 작지만 경기에 승패를 좌우 할 수 있을 만큼 매우 중요 합니다 여자선수의 주 임무는 남자 파트너가 공격을 수 있도록 네트 앞에서 빠른 움직임으로 전위 플레이를 하는 것입니다 여자선수가 뒤로 많이 나오는 경기는 이길 확률이 적습니다.


Q : 강한 스매시에 대한 수비법이나 연습법을 알고 싶어요. 예를 들어 커트의 방법이나 코스 등, 무작정 받아올리는 것이 아니라 다음 찬스를 만들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A : 일단 강한 스매쉬를 받아 올리다 보면 계속해서 상대에게 찬스를 주게 됩니다.
이때는 강하게 받아치는 것 보다는 스윙을 짧게 해서 커트를 하는 게 유리한데 이때 네트
앞이 아닌 앞사람과 뒷사람 중간을 공략하면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상대의 백핸드 쪽으로
보낸 다음 전위로 들어간다면 바로 찬스가 생기게 될 거예요



.
Q : 복식 경기에서 선수끼리 돌아야 한다고 충고를 자주 듣습니다. 그 이유를 설명해 주셨으면 합니다.

A : 복식 경기에선 파트너와의 로테이션이 매우 중요한 부분 이예요.
자기 자리만 고집한다면 그만큼 빈자리도 많이 생기게 되고 상대에게 빠른 볼을 구사 할 수가 없게 됩니다. 강한 스매쉬를 한 다음 볼은 짧아지기 마련이고 이때 앞으로 들어가면서 연타로 공격을 한 다음 앞으로 빨리 들어가고 파트너는 뒤로 빠져주면서 자연스럽게 돌아가게 되는 거예요
(이때 공격을 하는 사람이 마이하고 콜을 해주면 파트너가 빠르게 대비할 수 있을 거예요)


Q : 손목스냅 동작을 익히는 가장 좋은 방법을 알려주세요.

A : 손목스냅 훈련을 할 때는 최대한 손목이 많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때 팔은 사용하지 않고 손목으로만 반복해서 앞뒤. 옆 .위팔을 편 다음 손목으로 30회씩 반복해서 연습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Q : 하이클리어나 스매싱을 구사할 때 몸에 힘이 들어가서 그런지 어깨가 많이 아픈데 정확한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A : 처음에는 하이클리어나 스매쉬를 구사할 때는 강하게만 볼을 치려고 하기 때문에 어깨에 힘이 들어가게 되고 이때 어깨에 무리가 누적되면서 부상이 오는 것 같네요.
강한 볼을 치려고 할 때는 어깨만 이용 하는 것이 아니라 손목. 허리. 정확한 임펙트 모든 것이 한 박자로 어울려져야지만 강한 볼이 나오게 되는 거예요.
그리고 배드민턴은 격렬한 운동이니 만큼 시작 전이나 끝난 후에도 스트레칭을 꼭 해주시면
부상에서 멀어 질수 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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