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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4월호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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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04.04.19  17:5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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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서비스 중 리시버와 서브를 넣는 사람이 동시에 반칙을 범하는 경우의 판정은 어떻게 되나요? (광주광역시 동명2동 박성철)

A. 서버와 리시버가 동시에 반칙을 할 경우에는 Let이 됩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는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Q. 국제경기 중 휴식시간 및 작전타임 여부 좀 알려주십시오. (광주광역시 동명2동 박성철)

A. 첫 번째 게임이 끝나고 90초간 휴식 시간이 주어지고 이때 코치는 코칭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선수는 코트 밖으로 나올 수 없고 코치가 들어가서 해야 합니다. 두 번째 게임이 끝나고 1:1이 되었을 경우에는 5분간 휴식 시간이 주어지며 선수가 코트 밖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때 코칭을 할 수 있습니다.


Q. 상대편이 스매시를 할 때 다시 띄워주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좀더 쉽게 받아 올릴 수 있는 그립 잡는 법이나 스윙자세 등 여러 방법이 궁금합니다. (경남 창원시 성산동 김성훈)

A. 한 게임을 하면서 그립을 잡는 방법은 아주 조금씩 계속해서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특히 수비 시에는 그립을 짧게 잡고 백핸드로 잡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것은 백핸드 스윙이 포핸드 스윙보다 더 넓은 범위의 수비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Q. 반스매싱 할 때도 체중이 실린 무거운 스윙입니까? 아니면 손목으로 예각적으로 스매싱하는 걸 반스매싱이라고 하는지요? (경기도 광명시 소하1동 김재현)

A. 반스매싱을 말 그대로 스매싱의 반 정도를 의미합니다. 스윙을 다 하시더라도 반스매싱을 한 후 준비 동작을 빨리 할 수 있을 정도로 가볍게 하시면 되고요 또 다른 방법은 스윙을 완전히 하지 않고 손목을 많이 이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스매싱을 할 경우에는 손목을 꺾으면 절대로 안됩니다.


Q. 네트 전방에서 공격이 짧게 끊어 치는 것이 잘 되지 않습니다. 항상 뒤쪽 라인 밖으로 아웃이 되더군요. 손목 스냅 강화에 도움이 되는 평상시 운동은 어떤 것이 있나요? (울산광역시 북구 화봉동 김종길)

A. 라켓을 들고 실제로 공을 치는 것처럼 손목 운동을 한 번에 쉬지 말고 20개 정도씩 하셔도 좋고요, 악력기를 이용해서 하셔도 좋고요. 그리고 근력이 좋아지면 스쿼시 라켓이나 테니스 라켓을 이용해서 손목운동을 하셔도 좋습니다. 단, 자신의 근력을 고려해서 부상을 당하지 않을 정도의 강도를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과거에는 사이다 병에 모래를 담아서 운동을 하기도 했습니다.


Q. 상대방 드롭공격 시 수비하기 위해 네트 쪽으로 이동할 경우 셔틀콕을 친 후에도 중심이 앞으로 쏠려있어 뒤로 나오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마지막 스텝에 문제가 있나요? (경기도 수원시 권선동 나한주)

A. 마지막 발을 오래 딛지 말고 발목과 무릎을 이용해서 바로 나오셔야 합니다. 그리고 반대 발로 빨리 받아 주면서 뒤로 나와야 합니다.


Q. 상대방 공격에 대한 수비를 할 때 뒤로 약간 물러났다가 앞으로 들어오면서 수비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어떤 의미인지 자세히 알려주세요. (전라남도 순천시 낙안면 오병기)

A. 코트를 앞뒤로 반을 나누어서 가운데 정도에서 준비를 하는 것이 좋고요, 일부러 뒤로 물러날 필요는 없습니다. 앞으로 들어가면서 수비를 하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즉, 수비에서 공격으로 전환을 시도하는 것이 됩니다. 하지만 내가 친 공이 드라이브나 커트일 때 들어가야지 올려 놓고도 들어가는 것은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Q. Q. 점프스매싱을 잘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강원도 속초시 조양동 김숙자)

A. 점프 스매싱은 가장 어려운 기술 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여자선수들을 점프를 많이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남자선수들처럼 체공 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이지요. 남자선수들은 스매싱을 한 후에 착지하지만 대부분의 여자선수들은 떨어지면서 때리기 때문에 역효과가 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전진하면서 발을 바꾸는 정도만으로도 스매싱을 잘할 수 있습니다. 점프보다 임팩트 순간에 허리와 복근을 이용해서 하신다면 더 나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강한 스매싱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악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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