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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란의 Q&A(2010년 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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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0.03.14  16:2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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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Q. 상대방 서비스에 대한 리시브를 낮고 빠르게 하기 위한 연습 방법은?

우선은 상대방이 자주 넣는 서비스 코스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하며 라켓은 네트상단과 눈높이를 맞춰서 바로 공격할 수 있게 들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순간적으로 빠르게 판단해서 공을 쳐야 되는 부분이라 상대방코트에 코스를 어떻게 보낼 것 인지 머릿속에 그려놓으시고 스윙은 정타를 맞추시는 것보다 슬라이드를 주시면 좋을 듯합니다. 즉, 슬라이드란 스윙을 조금 깎거나 돌려 치는 걸 말하는데 연습 없이는 실전에서 어려운 기술입니다. 주변에 선수나 코치가 있으면 슬라이드 타법을 조금배우시면 상대방 서브가 찬스 볼이 됐을 때 확실한 공격으로 이뤄질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드네요. 파트너를 정하셔서 서브를 넣으라고 하신다음 계속 받으면서 구질을 연습하시면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Q. 상대방 진영에 정확히 스매시를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건 무엇인가요?

제일먼저 코스를 생각하셔야 하며 타점은 내 시선 앞에 항상 두셔야 합니다. 자연스럽게 뿌려지는 스윙이 굉장히 중요한데 빠른 스윙을 하면서 허리와 어깨 손목 삼박자를 맞추신다면 만족스런 스매시가 나오지 않을까요. 셔틀을 이용해서 때려주는 연습을 하면서 타점도 찾고 스윙도 상황 상황에 맞춰 변화를 주어야 순간적인 힘을 이용해서 강하게 정확히 때릴 수 있습니다. 스매시를 때릴 수 있게 과정을 만드는 것도 중요한데 드롭이나 클리어를 이용해서 상대방을 많이 흔들어 놓으시고 빈곳을 잘 찾아서 스매시를 구사해 보세요. 내 코트 후의에 서비스라인을 넘어가는 볼은 되도록 스매시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다음준비가 될 수 있을 때 스매시를 구사하시고 어깨 손목 강화 훈련을 조금씩 해보세요.^^*




Q. 상대방의 강력한 스매시에 대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세를 낮춰주시고 절대 시선에서 볼을 놓치시면 안됩니다. 수비도 많은 집중력을 발휘하는 기술이라 끝까지 볼을 포기하지 않으시려는 근성이 있으시면 좋겠네요. 연습은 상대코트에 2~3명 이상이 강한 스매시를 때려주시고 본인은 반코트만 이용해서 계속 받아보는 연습을 하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무거운 라켓을 들고 벽을 이용해서 하는 아주 효과가 있는 벽치기 운동이 있습니다. 볼이 바로바로 빠르게 오기 때문에 준비도 빨리되고 집중력도 좋아지는 엘리트선수들도 많이 하고 있는 연습 방법 입니다.수비를 하면서 자리위치선정도 센스 있게 해주시고 빠르게 수비로 전환해서 준비를 하는 방법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경기를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어깨에 힘이 많이 들어갑니다. 해결책이 있을까요?

게임을 하다가 스트록에 자신이 없으면 강하게라도 치려는 욕심이 생겨서 모든 스트록에 힘이 많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우선은 게임수를 좀 줄이시고 연습이나 레슨을 하셔서 내가 치고자 하는 볼에 자신감을 가져야 할 것 같네요. 어느 일부분만 본인도 모르게 힘이 들어가서 실수를 하거나 하실 텐데 선수들도 긴장을 하거나 게임이 잘 안 풀릴 때 힘이 많이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손목에 힘을 길러보세요, 그럼 어깨로 볼을 다루는 것이 줄어들면서 어깨에 힘도 덜 주고 가볍고 경쾌하게 볼을 치실 수 있습니다. 손목운동으로는 스냅운동과 무거운 라켓을 이용해서 헌 볼 훈련도 하시고 악력운동도 꾸준히 하시면 조금이나마 해결이 될 것 같네요^^*




Q. 백핸드 기술이 상당히 어려운데 어느 정도 수준에 올랐을 때 배우는 것이 나을까요?

어느 정도라고 확정을 지울 수는 없는 부분이라. 요즘은 처음 배우시는 분들께도 백스윙과 타법을 가르쳐 드리기 때문에 본인이 잘 습득하시면 금방 치시더라고요. 대부분은 2년에서 3년 정도는 치셔야 이젠 백을 쳐도 되겠구나 생각을 하시는데 정식으로 차근차근 기초부터 배우시는 분과 욕심만 앞서서 무조건 백을 배우시는 분이 계십니다. 나중에 가면 분명 실력차이가 나고 백을 잘못 치게 되면 팔꿈치가 좋지 않게 되어 부상도 함께 올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시기에 게임을 뛰는데 모든 스트록이 자연스럽게 무리 없이 이뤄진다면 백을 배우셔도 충분히 잘 하실 것 같네요. 성급하게 게임만 하지마시고 조금 돌아간다는 생각이 들게끔 차근차근 하나하나 배워 가시면 좋겠네요.^^*



Q. 무릎과 팔 근육의 통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통증예방이라면 아프기 시작하셨다는 말씀인데 통증이 생기고 나서 치료방법은 단순하면서도 꾸준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운동 끝 난 직후엔 바로 아이스 팩 이나 얼음을 이용해서 열이 나는 근육을 잡아주셔야 하고 두 세 시간이 지나면 젤 파스로 마사지 해주시고 잠들기 전에 뜨거운 찜질을 하시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됩니다. 병원을 이용하셔서 전기치료나 사운드 초음파를 해주시는 것도 방법이며, 근육통이면 한의원을 찾으셔도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 절대 방치하지 마시고 다치면 바로 응급치료 하시고 병원을 찾아주셔야 오래 가지 않습니다. 작은 치료를 무시하지 마시고 파스라도 꾸준히 붙여주시는 성의를 보이시면 좋겠네요^^ 날씨 정말 춥습니다. 준비운동 많이 하셔야 부상방지 할 수 있어요^^*




Q. 복식과 단식에서 활동하는 선수가 드물던데 복식과 단식의 경기력 차이가 큰가요?

복식으로 활동하는 선수들은 아주 많이 있습니다. 성적도 잘 내고 우리나라가 복식은 예전부터 강한 성향을 보이고 있는데. 단식에서는 선수들은 많이 있으나 예전엔 다른 나라선수들의 실력이 너무나 월등해서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는데 현재는 우리나라 선수들의 기량이 많이 발전 되서 좋은 성적과 상의 랭킹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기력의 차이에서는 단식은 강한체력과 정확한 스트록을 발휘해야 하고 복식은 강한 파워와 순발력 스피드를 가져야 하는 아주 미세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동호인 분들도 연습을 하시면서 단식도 가끔 하시던데 체력적인 부분에서 무리가 오는 것을 많이 느끼시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큰 차이점이 확실하게 보이진 않지만 단식ㆍ복식만의 미묘한 매력이 있습니다.^^*




Q. 서비스 넣을 때 주의할 점이나 팁을 알려주세요.

우선 동호인 분들은 서브가 높으신 편이라 허리 아래에서 넣어주셔야 폴트에 걸리질 않습니다. 가끔씩 서브를 넣으면서 뒷발이 라인을 건드리는데 이 부분도 폴트에 속합니다. 서브를 넣기 위한 스윙을 시작하셨으면 한 번에 서브를 넣으셔야지 중간에 정지했다 다시 넣거나 이중모션도 폴트가 됩니다. 엘리트경기에서는 폴트규정이 심해서 반칙을 절대 하지 못합니다. 동호인시합에서도 규칙을 잘 지키셔서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으면서 정정당당하게 게임을 하시면 좋겠네요^^*




Q. 하이클리어로 오는 콕을 네트 바로 앞에서 뚝 떨어지도록 드롭을 넣고 싶은데 생각만큼 잘 되지가 않습니다. 어떤 느낌으로 해야 할까요?

드롭은 타법이 쉬어보이나 굉장히 섬세함을 보여야하는 스트록입니다. 배드민턴에서는 약한 볼로 다루는 기술이 강한 볼로 다루는 기술보다 굉장히 힘듭니다. 먼저 타점을 앞에 두시고 어깨에 힘을 빼서 네트앞에 놓고 온 다라는 생각을 하시고 연습을 하셔야하는데 처음부터 짧고 약한 드롭을 추구하지 마시고 하나씩 완성도를 높여 가는 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뜨고 강하더라도 짧게 놓을 수 있는 감각을 익히시고 두 번째로 가볍게 다룰 수 있는 감각을 느낄 수 있게 시간을 오래 가지시고 꾸준히 반복연습을 하셔야 됩니다. 게임에서 상대방이 치는 볼 구질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내가 하고자하는 것이 생각처럼 안 될 수 있는데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난타를 치실 때 하루에 숫자를 정해놓고 가볍게 놓고 온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노력해 보세요.^^*




Q. 체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편입니다. 체력관리를 잘하는 비법을 알려주세요.

선척 적으로 체력이 약하신 분들도 있는데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점수관리도 잘하셔야 되고 쉬는 타임도 잘 이용해서 시간을 버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선수들처럼 체력훈련을 따로 하실 수 있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코트에서 게임을 하시면서 코트체력을 길러야 하는데 체력이 떨어지는 게 느껴지면 파워 스트록과 부드러운 스트록을 겸 하면서 자신이 볼 컨트롤을 하실 줄 아셔야 될 것 같네요. 동호인 분들 대부분이 저녁에 운동을 많이 하시는데 직장을 마치시고 바로 오시면서 저녁식사를 안하시는데 배드민턴은 전신운동이라 체력이 받쳐주지 못하면 절대 기술을 발휘 못하고 정신이 흐트러져서 게임을 하기 어렵습니다. 기본으로 조금이라도 식사를 하셔서 에너지 발산 할 수 있게 해주시고 중간 중간에 수분섭취도 잘해주신다면 나름 체력관리가 되지 않을까요. 틈이 나는 데로 웨이트트레이닝과 유산소 운동을 해주세요. 배드민턴 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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